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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창의적 컴퓨터공학 설계

3. UML은 무엇인가

 

 

Unified Modeling Language

 

UML은 일종의 설계 도구라고 생각하면 된다.

소프트웨어는 무작정 구현하는 것이 아니고 설계 과정이 필요하다.

이 때 무작정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TOOL을 사용해서 설계한다,

 

MODELING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책을 보면 디자인이라는 말보다 모델링이라는 말을 많이 쓰고,

컴퓨터라는 단어보다는 머신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머신은 컴퓨터와 같은 말이고 모델링은 디자인 설계를 의미한다.

 

LANGUAGE는 소통하기 위한 언어.

컴퓨터 용어에서는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고, 시스템과 사람이 소통해야 한다.

설계하는 사람과 설계하는 사람이 소통해야하는 언어이다.

설계 도면을 그려놓으면 A,B,C 설계자, 프로그래머 모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LANGUAGE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서, 프로젝트 중에 설계자가 다른 회사에서 스카웃이 되어 그만 둔다면,

후임 설계자는 이전 설계자의 설명없이 이전 설계자의 설계도를 보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LANGUAGE의 형태로 설계도를 그리기 때문이다.

 

UNIFIED

모델링 언어를 많은 소프트웨어 회사들과 많은 컴퓨터공학자들이 만들어 냈다.

포현법들이 너무 다양하고 서로 달라서 컴퓨터관련 학회에서 모델링 언어를 통합했다.

그래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이 UML이고 2.0, 3.0으로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 시스템을 시각화하거나 시스템의 사양이나 설계를 문서화하기 위한 표현방법이다

   시스템 사양은 하드웨어 사양과 소프트웨어 사양이 있다.

   하드웨어 사양은 하드웨어가 어떤 CPU, 메모리를 쓰는지 등에 관한 것이고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사양은 UML 다이어그램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여진다,

- UML은 방법론이 아닌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을 정의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시 산출물들을 비주얼하게 제공하여 개발자와 고객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돕는다.

 

위 그림은 STATE DIAGRAM의 예시이다.

각 상태별로 일하는 과정과 상태의 변화를 순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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