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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창의적 컴퓨터공학 설계

6. Use Case, Use case Description

 

* 유즈 케이스

Use case는 말 그대로 사용 예제이다.

User가 system을 사용할 때 어떻게 사용할 지에 대한 사용 예제를 말한다.

Use case는 uml 다이어그램 테크닉에서 처음 시작하는 주체라고 할 수 있다.

Use case는 user들에 의해서 수행되는 activity이다. User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system에 무엇을 요구하는지,

그 system은 요구를 받고 어떻게 반응하고 어떤 행동을 해주는지를 표현한다.

 

* use case description

Use case description은 각 use case에 따라서 무엇을 하는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element

element에는 name, ID number, Primary Actor, Brief description, importance level, stakeholder, trigger 가 있다.

Name은 그 use case의 이름이고,

ID number는 use case의 id를 말한다.

Primary actor는 그 use case를 사용하는 주체이다.

Brief description은 use case가 무엇을 하는지 표현하는 것이다.

Importance level은 중요도이다.

Stakeholder는 use case가 갖고있는 기능을 만들도록 요구사항을 제시한 사람을 말한다.

Trigger는 actor가 use case를 작동하도록 트리거하는 것이고, 보통 primary actor 가 된다.

 

- relationship

 위 element 간의 relationship이 있다.

Association은 서로 소통하는 관계를 말하며, use case와 actor간의 소통, use case와 use case의 소통, 등이 있다.

Extend는 use case의 기능을 연장한 것이다. 하나의 use case가 수행되면 자동적으로 다른 use case가 수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Generalization은 상속을 허용하는 것이다. 하나의 use case 가 있으면 그 use case가 가진 성격이나 기능의 일부를 다른 use case가 상속해서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 flow of event

어떤 사건이 발생하고 사건에 따라서 다른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흘러가는 것을 flow of event라고 한다.

Normal flow use case 어떤 행동을 하면, 연속적으로 이어진 행동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Sub-flow normal flow activity들의 연속된 행동을 세분화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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