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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창의적 컴퓨터공학 설계

2. 컴퓨터공학 설계란 무엇인가

 

1) develop a design strategy

설계는 사람들에게 생산적인 의미를 부여해야한다.

사람들이 잘 사용할 수 있게하는 디자인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설계 시 설계 도면을 그리고 그 도면을 따라 소프트웨어를 만든다.

 

2) design architecture and interfaces

소프트웨어는 아키텍처 - 구조- 가 있다. 

소프트웨어를 만들 때 그 안에 작은 소프트웨어 모듈이 있고, 그 안에 객체가 있다.

또한 그 모듈과 객체들이 서로 소통하면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소프트웨어가 일을 하게 된다.

인터페이스는 소통이다. 사람과 시스템이 소통할 때 user interface를 사용한다.

사람은 생각도 하고 감정도 있어서 까다로운 존재이므로 user interface는 시간을 들여서 잘 만들어야 한다.

이에 비해서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인 시스템인터페이스는 유저인터페이스보다 만들기 쉽다.

시스템은 만들어진대로 작동하며 감정과 불평이 없이 시스템 간 데이터만 잘 주고 받으면 되기 때문이다.

 

3) develop databases and file specifications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다. 많은 데이터를 데이터 박스에 저장한다.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필요할 때 가장 빠르게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이 목표이다.

데이터를 저장할 때는 파일 모형으로 만들어서 저장한다. 그림, 음성, 문서 등 파일 형태로 만들어 저장한다.

이 파일들을 순서대로 어떻게 나열하여 저장하는 가가 file specification이다.

 

4) develop the program design to specify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것은 소프트웨어의 모듈과 객체를 만들고, 서로 간의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다.

객체, 모듈, 인터페이스가 가진 각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때 소프트웨어가 어떤 일을 진행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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