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행 시스템을 분석한다.
완전히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이 아니고 사용자가 돈을 주고 사서 사용하고 만족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제작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의 시스템을 모델링해보고 더 나은 소프트웨어 로 어떻게 업그레이드 할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행 시스템 분석 후에 목표 시스 템을 구성하고 개발 표준을 정의하면 된다. 현행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과 네트워크 구성을 파악하고 장단점을 분석한 뒤 개선 방안을 도출해내면 된다.
2. 요구사항을 얻는다.
요구사항에 따라서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어떤 기능을 첨 부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구사항을 추출할 때는 요구사항 메트릭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정 리해서 요구 영역별로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쓰는 문서가 요구사항 명세서이다.
요구사항은 user, developer, sponsor로부터 얻을 수 있다. User는 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 는 사람이고 developer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 sponsor는 투자자이다. 투자자는 소 프트웨어를 제작하도록 자본을 주고, 소프트웨어로 이익을 얻으면 일부를 가져갈 수 있지 만 손해가 생기면 그 손해도 같이 안고 가야하기 때문에 그 소프트웨어가 가치가 있는지 잘 판단한다.
3. 이 소프트웨어가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정리한다. User가 사용할 기능과 developer가 소프트웨어를 정확하게 implementation하기 위해서 마련되어야 할 환경이나 기능 그리고 sponsor가 원하는 기능들을 정리한다.
'CS > 창의적 컴퓨터공학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CRC Cards (0) | 2020.09.12 |
---|---|
6. Use Case, Use case Description (0) | 2020.04.16 |
4. 다이어그램 UML Diagram (0) | 2020.04.02 |
3. UML은 무엇인가 (0) | 2020.04.02 |
2. 컴퓨터공학 설계란 무엇인가 (0) | 2020.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