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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02. 응용SW엔지니어링

[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 요구사항 분석] 3. 분석모델 확인하기

 

 

 

1) UML 

OMG에서 만든 객체 지향 모델링 언어

- 구성요소 : VIEW, DIAGRAM, 모델요소, 일반적인 체계

- DIAGRAM의 종류 : USECASE, CLASS, OBJECT, COMPONENT, DEPLOYMENT, SEQUENCE, COLLABORATION,

                           ACTIVITY, STATE TRANSITION

- USE CASE DIAGRAM 

- CLASS DIAGRAM

- SEQUENCE DIAGRAM

- ACTIVITY DIAGRAM

- COMPONENT DIAGRAM

 

 

2) 디자인 패턴

-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객체들의 일반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모음

- 구성요소 : 패턴이름, 문제, 해법, 결과

- 디자인 패턴 종류 

  생성 패턴 : 클래스 정의, 객체 생성 방식 구조화, 캡슐화 지향

                 (클래스) FACTORY METHOD : 인스턴스화 될 객체의 서브클래스

                 (객체) ABSTRACT FACTORY(제품 객체군), BUILDER(복합 객체생성), PROTOTYPE, SINGLETON

  구조 패턴 : 객체 조직화하는 일반적 방법, 런타임 시 구조 변경 가능, 클래스 통합에 유용

                 유동성과 확장성을 추가

                 (클래스) ADAPTOR 객체 인터페이스

                 (객체)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서브 시스템에 대한 인터페이스), FLYWEIGHT, PROXY

  행위 패턴 : 객체 행위를 조직화, 관리 연합 제어흐름을 결정, 객체 클래스 연동에 대한 유형 제시

                 (클래스) INTERPRETER, TEMPLATE METHOD

                 (객체)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TERATOR, MEDIATOR(객체 상호작용),

                         MEMENTO(객체 정보 외부저장) OBSERVER(종속 객체 상태 변경), STATE, STRATEGY,

                         VISITOR(클래스 변경없이 객체에 적용 가능한 오퍼레이션)

  ABSTRACT FACTORY 패턴 : 관련성 갖는 객체 집합 생성하거나

                                      서로 독립적인 객체 집합 생성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공

  BUILDER 패턴(생성) : 객체 생성, 표현을 분리, 서로 다른 표현도 동일한 절차로 생성

                              BUILDER, CONCRETE BUILDER, DIRECTOR, PRODUCT

  SINGLETON 패턴(생성)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반드시 1개만 존재, GETINSTANCE()로만 생성 가능

                                  생성 방법 (1) 필요 시 생성 : 생성 속도가 문제가 되지 않을 때

                                               (2) 처음부터 만들어놓고 시작 PRIVATE STATIC으로 변수 선언

  ADAPTOR 패턴(구조) : 클래스 재사용성 증가, 변환 적용으로 클래스 간 상호 호환성 확보, WRAPPER패턴이라고도 함

                               - 종류 : 상속 이용 ADAPTOR 패턴,  위임 이용 ADAPTOR 패턴

  FACADE 패턴(구조) : 복잡한 내부 구조는 가리고, 외부와 일관된 인터페이스 제공, HIGHT LEVEL API 제공

  CHAIN OF RESPONSIBILITY 패턴(행위) : 요청처리 기회를 하나 이상의 객체에 부여, 객체 간 결합도 저하, 

                                                      요청 객체를 만날 때까지 객체 고리를 따라 요청 전달

  COMMEND 패턴(행위) : 요청을 객체를 통해 캡슐화하여 LOG에 저장, UNDO REDO 등의 기능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