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토리지 구조
- 메인 메모리 : cpu가 직접 접근하는 유일한 스토리지 e.g. DRAM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 메인메모리 확장 e.g. SSD, 마그네틱 디스크
- 백업 스토리지
- 전형적으로 계층 구조를 가지며 속도, 가격, 휘발성을 기준으로 분류
- 최상위는 레지스터, 최하위는 테이프
- 서로 다른 스토리지는 서로다른 가격과 tradeoff를 가짐
- tradeoff를 잘 관리하는 것이 cpu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함
(캐싱이 컴퓨터 시스템의 중요한 원리)
* 스토리지 접근 (캐싱)
- 빠른 스토리지 체크 :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데이터가 빠른 스토리지에 있으면 빠르게 접근 가능
그러지 못하면 성능이 저하됨
- 어떤 데이터를 빠른 스토리지에 저장할 지 결정하는 것이 성능을 좌지우지한다.
'CS > 오퍼레이팅 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오퍼레이팅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 (0) | 2020.04.08 |
---|---|
5. 유저와 커널 (0) | 2020.04.08 |
4. 멀티프로그래밍 : 멀티프로세서, 멀티코어 (0) | 2020.04.07 |
2. 인터럽트 (0) | 2020.04.07 |
1. 오퍼레이팅 시스템 (0) | 2020.04.07 |